코드스쿼드 마스터즈 첫 번째 팀프로젝트 Issue-Tracker 📚
프로젝트 시작
개인 프로젝트가 모두 끝나고 첫 번째 팀프로젝트 Issue-Tracker가 시작되었다. 항상 혼자 계획하고 개발을 진행했었는데, 처음으로 동료와 협업을 한다는 사실에 설렘도 있었고 걱정도 있었다. 그리고 프론트엔드에 대한 개발 뿐만 아니라 프로젝트에 대한 전체적인 부분을 이해하고 학습한다는 사실에 조금 기대가 되기도 했다.
프론트엔드 동료뿐만 아니라 백엔드와 iOS 동료들과 팀 프로젝트를 진행하는 것이 재밌을 것 같아서 기대가 되기도 했지만, 혹시나 내 역할을 해내지 못해 팀에 피해를 주지 않을까 걱정이 되기도 했다.
하지만, 첫 팀 미팅부터 너무 좋은 팀원들과 함께할 수 있다는 생각에 걱정은 사라지고 내 역할을 더 잘하여 팀에 보탬이 되고 싶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다.
배운 점
팀 프로젝트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역시 의사소통 능력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내 의견만을 주장하는 것이 아닌 팀원의 의견을 경청하고 각자의 의견을 조율하여 팀에게 가장 도움이 되는 방향을 설정하기 위해서는 의사소통이 정말 중요했다. 나는 이전 직장에서 다양한 사람을 만나 대화하고 내 의견을 주장하는 것에 익숙했기 때문에 팀원들의 의견을 듣는 것이 좋았다. 특히 팀원들의 의견을 통해 개인 프로젝트를 할 때보다 더 넓은 시야를 가질 수 있었으며, 내가 놓치는 부분에 대해서도 고민해 볼 수 있는 점이 좋았다.
다음으로는 개인 프로젝트가 아닌 팀 프로젝트이기 때문에, 일정 관리가 정말 중요하다는 것을 깨달았다. 매일 아침 전체 팀원이 스크럼을 진행하면서 각 그룹의 작업 내용과 목표를 공유하고 팀의 목표를 설정하였고, 팀의 목표 달성을 위해서는 계획한 일들을 해내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배웠다. 개인 프로젝트에서는 내 개인 학습과 병행하며 프로젝트 중간에 깊게 학습하고 싶은 부분에 대해서 학습을 진행하기도 했지만, 팀 프로젝트에서는 팀원들과의 약속을 지키고 팀의 목표 달성을 위해 계획한 것을 먼저 수행하는 것이 중요했다.
좋았던 점
팀프로젝트를 처음 진행하면서 가장 좋았던 점은 내가 가지고 있는 문제를 함께 고민해주는 동료가 있다는 있다는 점이다. 나는 개인 프로젝트를 진행할 때 "잘"하고 싶다는 생각 때문에 사소한 것부터 많은 고민을 하곤 했는데, 이러한 고민이 때로는 결정을 늦추는 단점으로 작용하기도 했다.
그러나 팀원과의 회의를 통해 나의 고민을 토론하고, 내가 간과하고 있던 부분을 발견하고 더 넓은 시야를 갖게 되면서 고민에 대한 해결책을 빠르게 도출할 수 있었고, 이러한 부분들을 통해 나의 단점을 보완할 수 있었다.
아쉬운 점
팀 프로젝트 시작과 함께 리액트를 처음 사용해서 개발을 했다. 짧은 방학기간 동안 리액트를 공부했지만, 역시나 프로젝트를 진행하면서는 많이 부족하다는 것을 느꼈다.
마무리
먼저 앞으로 남은 기간동안의 목표는 팀원과의 의견 공유를 좀더 잘 할 수 있는 상황을 만들고 싶고 팀 프로젝트 답게 일정 관리를 잘 해내어 목표한 프로젝트를 완료하고 싶다. 또한 현재 부족한 리액트 등 개인적인 역량 또한 향상시켜 팀에 도움이 되는 사람이 되고 싶다.💪
'회고 > 코드스쿼드 마스터즈💻' 카테고리의 다른 글
중고 거래(Second-Hand) 회고 (1) | 2023.09.24 |
---|---|
이슈 트래커(Issue Tracker) 회고 (0) | 2023.06.05 |
코드스쿼드 마스터즈 뉴스스탠드 회고 (0) | 2023.05.07 |
코드스쿼드 마스터즈 Amazon 회고 (0) | 2023.04.0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