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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것저것 스터디📚/JavaScript - Deep Dive

DeepDive - 37장.Set과 Map

37.1 Set

- Set 객체 : 중복되지 않는 유일한 값들의 집합. 배열과 유사하지만 차이가 있음.

구분 배열 Set 객체
동일한 값을 중복하여 포함할 수 있다. O X
요소 순서에 의미가 있다. O X
인덱스로 요소에 접근할 수 있다. O X

37.1.1 Set 객체의 생성

- Set 객체는 Set 생성자 함수로 생성한다.

- Set 생성자 함수에 인수를 전달하지 않으면 빈 Set 객체가 생성된다.

- Set 생성자 함수는 이터러블을 인수로 받아 Set 객체를 생성한다.

- 이터러블의 중복된 값은 Set 객체에 요소로 저장되지 않는다.

// 이터러블을 인수로 전달받아 Set 객체 생성
const set1 = new Set([1, 2, 3, 3]);
console.log(set1); // Set(3) {1, 2, 3}

// 이터러블의 중복된 값은 Set 객체에 요소로 저장되지 않음
const set2 = new Set('hello');
console.log(set2); // Set(4) {"h", "e", "l", "o"}

37.1.2 요소 개수 확인

- Set 객체의 요소 개수를 확인할 때는 Set.prototype.size 프로퍼티를 사용한다.

- size 프로퍼티는 setter 함수 없이 getter 함수만 존재하는 접근자 프로퍼티다. 즉, size 프로퍼티에 숫자를 할당하여 Set 객체의 요소 개수를 변경할 수는 없다.

const set = new Set([1, 2, 3]);

console.log(Object.getOwnPropertyDescriptor(Set.prototype, 'size'));
// {set: undefined, enumerable: false, configurable: true, get: ƒ}

set.size = 10; // 무시된다.
console.log(set.size); // 3

37.1.3 요소 추가

- Set 객체에 요소를 추가할 때는 Set.prototype.add 메서드를 사용한다.

- add 메서드는 새로운 요소가 추가된 Set 객체를 반환한다. 따라서, add 메서드를 호출한 후에 add 메서드를 연속적으로 호출할 수 있다.

- Set 객체는 중복된 요소의 추가는 허용되지 않는데, 이때 에러는 발생하지 않고 무시된다.

- 일치 비교 연산자를 사용했을 때, NaN과 NaN은 다르다고 평가되지만, Set 객체는 NaN과 NaN을 같다고 평가한다.

- +0과 -0은 일치 비교 연산자 === 와 마찬가지로 같다고 평가한다.

- Set 객체는 객체나 배열과 같이 자바스크립트의 모든 값을 요소로 저장할 수 있다.

// add 메서드의 연속 호출
const set = new Set();

set.add(1).add(2);
console.log(set); // Set(2) {1, 2}

// 중복값 판단
const set = new Set();

console.log(NaN === NaN); // false
console.log(0 === -0); // true

// NaN과 NaN을 같다고 평가하여 중복 추가를 허용하지 않는다.
set.add(NaN).add(NaN);
console.log(set); // Set(1) {NaN}

// +0과 -0을 같다고 평가하여 중복 추가를 허용하지 않는다.
set.add(0).add(-0);
console.log(set); // Set(2) {NaN, 0}

37.1.4 요소 존재 여부 확인

- Set 객체에 특정 요소가 존재하는지 확인하려면 Set.prototype.has 메서드를 사용한다.

- has 메서드는 특정 요소의 존재 여부를 불리언 값으로 반환한다.

const set = new Set([1, 2, 3]);

console.log(set.has(2)); // true
console.log(set.has(4)); // false

37.1.5 요소 삭제

- Set 객체의 특정 요소를 삭제하려면 Set.prototype.delete 메서드를 사용한다.

- delete 메서드는 삭제 성공 여부를 불리언 값으로 반환한다. 따라서, add 메서드와 달리 연속 호출이 불가하다.

- delete 메서드에는 인덱스가 아닌 삭제하려면 요소값을 인수로 전달해야 한다.(Set 객체는 순서가 의미 없기 때문)

- 만약 존재하지 않는 Set 객체의 요소를 삭제하려 하면 에러 없이 무시된다.

const set = new Set([1, 2, 3]);

// 존재하지 않는 요소 0을 삭제하면 에러없이 무시된다.
set.delete(0);
console.log(set); // Set(3) {1, 2, 3}

// delete 메서드는 불리언 값을 반환한다.
const set = new Set([1, 2, 3]);

// delete는 불리언 값을 반환한다.
set.delete(1).delete(2); // TypeError: set.delete(...).delete is not a function

37.1.6 요소 일괄 삭제

- Set 객체의 모든 요소를 일괄 삭제하려면 Set.prototype.clear 메서드를 사용한다.

- clear 메서드는 언제나 undefined를 반환한다.

const set = new Set([1, 2, 3]);

set.clear();
console.log(set); // Set(0) {}

37.1.7 요소 순회

- Set 객체의 요소를 순회하려면 Set.prototype.forEach 메서드를 사용한다.

- Set.prototype.forEach 메서드는 콜백 함수와 forEach 메서드의 콜백 함수 내부에서 this로 사용될 객체(옵션)를 인수로 전달한다.

 

- Set.prototype.forEach 메서드의 콜백 함수가 받는 3개의 인수

1. 첫 번째 인수 : 현재 순회 중인 요소

2. 두 번째 인수 : 현재 순회 중이 요소

3. 세 번째 인수 : 현재 순회 중인 Set 객체 자체

 

- 이때, 첫 번째 인수와 두 번째 인수는 같은 값인데, 이는 Array.prototype.forEach 메서드와 인터페이스를 통일하기 위함이다.

- Array.prototype.forEach 메서드의 콜백 함수는 두 번째 인수로 현재 순회 중인 요소의 인덱스를 전달 받지만, Set 객체는 순서에 의미가 없어 배열과 같이 인덱스를 갖지 않는다.

const set = new Set([1, 2, 3]);

set.forEach((v, v2, set) => console.log(v, v2, set));
/*
1 1 Set(3) {1, 2, 3}
2 2 Set(3) {1, 2, 3}
3 3 Set(3) {1, 2, 3}
*/

 

- Set 객체는 이터러블이기 때문에, for...of 문으로 순회할 수 있고, 스프레드 문법과 배열 디스트럭처링의 대상이 될 수도 있다.

const set = new Set([1, 2, 3]);

// Set 객체는 Set.prototype의 Symbol.iterator 메서드를 상속받는 이터러블이다.
console.log(Symbol.iterator in set); // true

// 이터러블인 Set 객체는 for...of 문으로 순회할 수 있다.
for (const value of set) {
  console.log(value); // 1 2 3
}

// 이터러블인 Set 객체는 스프레드 문법의 대상이 될 수 있다.
console.log([...set]); // [1, 2, 3]

// 이터러블인 Set 객체는 배열 디스트럭처링 할당의 대상이 될 수 있다.
const [a, ...rest] = [...set];
console.log(a, rest); // 1, [2, 3]

- Set 객체는 요소의 순서에 의미를 갖지 않지만, Set 객체를 순회하는 순서는 요소가 추가된 순서를 따른다.


37.1.8 집합 연산

- Set 객체는 수학적 집합을 구현하기 위한 자료구조이기 때문에, Set 객체를 통해 교집합, 합집합, 차집합 등을 구현할 수 있다.


37.2 Map

- Map 객체 : 키와 값의 쌍으로 이루어진 컬렉션이다.

구분 객체 Map 객체
키로 사용할 수 있는 값 문자열 또는 심벌 값 객체를 포함한 모든 값
이터러블 X O
요소 개수 확인 Object.keys(obj).length map.size

37.2.1 Map 객체의 생성

- Map 생성자 함수에 인수를 전달하지 않으면 빈 Map 객체가 생성된다.

- Map 생성자 함수는 이터러블을 인수로 전달받아 Map 객체를 생성하는데, 이때 이터러블은 키와 값의 쌍으로 이루어진 요소로 구성되어야 한다.

- Map 생성자 함수의 인수로 전달한 이터러블에 중복된 를 갖는 요소가 존재하면 값이 덮어써진다.

// Map 생성자 함수의 인수로는 키와 쌍으로 이루어진 요소가 전달되어야 한다.
const map1 = new Map([['key1', 'value1'], ['key2', 'value2']]);
console.log(map1); // Map(2) {"key1" => "value1", "key2" => "value2"}

const map2 = new Map([1, 2]); // TypeError: Iterator value 1 is not an entry object

// Map 객체에는 중복된 키를 갖는 요소가 존재할 수 없다.
const map = new Map([['key1', 'value1'], ['key1', 'value2']]);
console.log(map); // Map(1) {"key1" => "value2"}

37.2.2 요소 개수 확인

- Map 객체의 요소 개수를 확인할 때는 Map.prototype.size 프로퍼티를 사용한다.

- size 프로퍼티는 setter 함수 없이 getter 함수만 존재하는 접근자 프로퍼티이기 때문에, size 프로퍼티에 숫자를 할당하여 Map 객체의 요소 개수를 변경할 수 없다.

const map = new Map([['key1', 'value1'], ['key2', 'value2']]);

console.log(Object.getOwnPropertyDescriptor(Map.prototype, 'size'));
// {set: undefined, enumerable: false, configurable: true, get: ƒ}

map.size = 10; // 무시된다.
console.log(map.size); // 2

37.2.3 요소 추가

- Map 객체에 요소를 추가할 때는 Map.prototype.set 메서드를 사용한다.(Set 객체는 add 메서드)

- set 메서드는 새로운 요소가 추가된 Map 객체를 반환하기 때문에, set 메서드를 연속적으로 호출할 수 있다.

- Map 객체에는 중복된 키를 갖는 요소가 존재할 수 없기 때문에, 중복된 키를 갖는 요소를 추가하면 값이 덮어써진다.(에러가 발생하지는 않음)

- 일치 비교 연산자를 사용했을 때, NaN과 NaN은 다르다고 평가되지만, Map 객체는 NaN과 NaN을 같다고 평가한다.

- +0과 -0은 일치 비교 연산자 === 와 마찬가지로 같다고 평가한다.

- 자바스크립트의 객체는 문자열 또는 심벌 값만 키로 사용할 수 있지만, Map 객체는 키 타입에 제한이 없다.

const map = new Map();

map
  .set('key1', 'value1')
  .set('key2', 'value2');

console.log(map); // Map(2) {"key1" => "value1", "key2" => "value2"}

console.log(NaN === NaN); // false
console.log(0 === -0); // true

// NaN과 NaN을 같다고 평가하여 중복 추가를 허용하지 않는다.
map.set(NaN, 'value1').set(NaN, 'value2');
console.log(map); // Map(1) { NaN => 'value2' }

// +0과 -0을 같다고 평가하여 중복 추가를 허용하지 않는다.
map.set(0, 'value1').set(-0, 'value2');
console.log(map); // Map(2) { NaN => 'value2', 0 => 'value2' }

// Map 객체는 객체도 키 값으로 가질 수 있다.
const map = new Map();

const lee = { name: 'Lee' };
const kim = { name: 'Kim' };

// 객체도 키로 사용할 수 있다.
map
  .set(lee, 'developer')
  .set(kim, 'designer');

console.log(map);
// Map(2) { {name: "Lee"} => "developer", {name: "Kim"} => "designer" }

37.2.4 요소 취득

- Map 객체에서 특정 요소를 취득 하려면 Map.prototype.get 메서드를 사용한다.

- get 메서드의 인수로 키를 전달하면 Map 객체에서 인수로 전달한 키를 갖는 값을 반환한다.

- 만약 키를 갖는 요소가 존재하지 않으면 undefined를 반환한다.

const map = new Map();

const lee = { name: 'Lee' };
const kim = { name: 'Kim' };

map
  .set(lee, 'developer')
  .set(kim, 'designer');

console.log(map.get(lee)); // developer
console.log(map.get('key')); // undefined

37.2.5 요소 존재 여부 확인

- Map 객체에 특정 요소가 존재하는지 확인하려면 Map.prototype.has 메서드를 사용한다.

- has 메서드는 특정 요소의 존재 여부를 나타내는 불리언 값을 반환한다.

const lee = { name: 'Lee' };
const kim = { name: 'Kim' };

const map = new Map([[lee, 'developer'], [kim, 'designer']]);

console.log(map.has(lee)); // true
console.log(map.has('key')); // false

37.2.6 요소 삭제

- Map 객체의 요소를 삭제하려면 Map.prototype.delete 메서드를 사용한다.

- delete 메서드는 삭제 성공 여부를 나타내는 불리언 값을 반환한다.(따라서, delete 메서드는 연속적으로 호출할 수 없다.)

- 만약, 존재하지 않는 키로 Map 객체의 요소를 삭제하려 하면 에러 없이 무시된다.

const lee = { name: 'Lee' };
const kim = { name: 'Kim' };

const map = new Map([[lee, 'developer'], [kim, 'designer']]);

map.delete(kim);
console.log(map); // Map(1) { {name: "Lee"} => "developer" }

// 존재하지 않는 키로 Map 객체의 요소 삭제 시도
const map = new Map([['key1', 'value1']]);

// 존재하지 않는 키 'key2'로 요소를 삭제하려 하면 에러없이 무시된다.
map.delete('key2');
console.log(map); // Map(1) {"key1" => "value1"}

// delete 메서드는 연속 호출이 불가능하다
const lee = { name: 'Lee' };
const kim = { name: 'Kim' };

const map = new Map([[lee, 'developer'], [kim, 'designer']]);

map.delete(lee).delete(kim); // TypeError: map.delete(...).delete is not a function

37.2.7 요소 일괄 삭제

- Map 객체의 요소를 일괄 삭제하려면 Map.prototype.clear 메서드를 사용한다.

- clear 메서드는 언제나 undefined를 반환한다.


37.2.8 요소 순회

- Map 객체의 요소를 순회하려면 Map.prototype.forEach 메서드를 사용한다.

- Map.prototype.forEach 메서드는 콜백 함수와 forEach 메서드의 콜백 함수 내부에서 this로 사용될 객체(옵션)를 인수로 전달한다.

 

- Map.prototype.forEach 메서드의 콜백 함수가 받는 3개의 인수

1. 첫 번째 인수 : 현재 순회 중인 요소

2. 두 번째 인수 : 현재 순회 중이 요소

3. 세 번째 인수 : 현재 순회 중인 Map 객체 자체

 

const lee = { name: 'Lee' };
const kim = { name: 'Kim' };

const map = new Map([[lee, 'developer'], [kim, 'designer']]);

map.forEach((v, k, map) => console.log(v, k, map));
/*
developer {name: "Lee"} Map(2) {
  {name: "Lee"} => "developer",
  {name: "Kim"} => "designer"
}
designer {name: "Kim"} Map(2) {
  {name: "Lee"} => "developer",
  {name: "Kim"} => "designer"
}
*/

 

- Map 객체는 이터러블이기 때문에, for...of 문으로 순회할 수 있고, 스프레드 문법과 배열 디스트럭처링 할당의 대상이 될 수도 있다.

const lee = { name: 'Lee' };
const kim = { name: 'Kim' };

const map = new Map([[lee, 'developer'], [kim, 'designer']]);

// Map 객체는 Map.prototype의 Symbol.iterator 메서드를 상속받는 이터러블이다.
console.log(Symbol.iterator in map); // true

// 이터러블인 Map 객체는 for...of 문으로 순회할 수 있다.
for (const entry of map) {
  console.log(entry); // [{name: "Lee"}, "developer"]  [{name: "Kim"}, "designer"]
}

// 이터러블인 Map 객체는 스프레드 문법의 대상이 될 수 있다.
console.log([...map]);
// [[{name: "Lee"}, "developer"], [{name: "Kim"}, "designer"]]

// 이터러블인 Map 객체는 배열 디스트럭처링 할당의 대상이 될 수 있다.
const [a, b] = map;
console.log(a, b); // [{name: "Lee"}, "developer"]  [{name: "Kim"}, "designer"]

 

- Map 객체는 이터러블이면서 동시에 이터레이션인 객체를 반환하는 메서드를 제공한다.

Map 메서드 설명
Map.prototype.keys Map 객체에서 요소키를 값으로 갖는 이터러블이면서 동시에 이터레이터인 객체를 반환한다.
Map.prototype.values Map 객체에서 요소값을 값으로 갖는 이터러블이면서 동시에 이터레이터인 객체를 반환한다.
Map.prototype.entries Map 객체에서 요소키와 요소값을 값으로 갖는 이터러블이면서 동시에 이터레이션 객체를 반환한다.
const lee = { name: 'Lee' };
const kim = { name: 'Kim' };

const map = new Map([[lee, 'developer'], [kim, 'designer']]);

// Map.prototype.keys는 Map 객체에서 요소키를 값으로 갖는 이터레이터를 반환한다.
for (const key of map.keys()) {
  console.log(key); // {name: "Lee"} {name: "Kim"}
}

// Map.prototype.values는 Map 객체에서 요소값을 값으로 갖는 이터레이터를 반환한다.
for (const value of map.values()) {
  console.log(value); // developer designer
}

// Map.prototype.entries는 Map 객체에서 요소키와 요소값을 값으로 갖는 이터레이터를 반환한다.
for (const entry of map.entries()) {
  console.log(entry); // [{name: "Lee"}, "developer"]  [{name: "Kim"}, "designer"]
}

- Map 객체는 요소의 순서에 의미를 갖지 않지만, Map 객체를 순회하는 순서는 요소에 추가된 순서를 따른다.


이웅모 님의〔 모던 자바스크립트 Deep Dive 〕책을 공부하며 정리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