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7.1 Set
- Set 객체 : 중복되지 않는 유일한 값들의 집합. 배열과 유사하지만 차이가 있음.
구분 | 배열 | Set 객체 |
동일한 값을 중복하여 포함할 수 있다. | O | X |
요소 순서에 의미가 있다. | O | X |
인덱스로 요소에 접근할 수 있다. | O | X |
37.1.1 Set 객체의 생성
- Set 객체는 Set 생성자 함수로 생성한다.
- Set 생성자 함수에 인수를 전달하지 않으면 빈 Set 객체가 생성된다.
- Set 생성자 함수는 이터러블을 인수로 받아 Set 객체를 생성한다.
- 이터러블의 중복된 값은 Set 객체에 요소로 저장되지 않는다.
// 이터러블을 인수로 전달받아 Set 객체 생성
const set1 = new Set([1, 2, 3, 3]);
console.log(set1); // Set(3) {1, 2, 3}
// 이터러블의 중복된 값은 Set 객체에 요소로 저장되지 않음
const set2 = new Set('hello');
console.log(set2); // Set(4) {"h", "e", "l", "o"}
37.1.2 요소 개수 확인
- Set 객체의 요소 개수를 확인할 때는 Set.prototype.size 프로퍼티를 사용한다.
- size 프로퍼티는 setter 함수 없이 getter 함수만 존재하는 접근자 프로퍼티다. 즉, size 프로퍼티에 숫자를 할당하여 Set 객체의 요소 개수를 변경할 수는 없다.
const set = new Set([1, 2, 3]);
console.log(Object.getOwnPropertyDescriptor(Set.prototype, 'size'));
// {set: undefined, enumerable: false, configurable: true, get: ƒ}
set.size = 10; // 무시된다.
console.log(set.size); // 3
37.1.3 요소 추가
- Set 객체에 요소를 추가할 때는 Set.prototype.add 메서드를 사용한다.
- add 메서드는 새로운 요소가 추가된 Set 객체를 반환한다. 따라서, add 메서드를 호출한 후에 add 메서드를 연속적으로 호출할 수 있다.
- Set 객체는 중복된 요소의 추가는 허용되지 않는데, 이때 에러는 발생하지 않고 무시된다.
- 일치 비교 연산자를 사용했을 때, NaN과 NaN은 다르다고 평가되지만, Set 객체는 NaN과 NaN을 같다고 평가한다.
- +0과 -0은 일치 비교 연산자 === 와 마찬가지로 같다고 평가한다.
- Set 객체는 객체나 배열과 같이 자바스크립트의 모든 값을 요소로 저장할 수 있다.
// add 메서드의 연속 호출
const set = new Set();
set.add(1).add(2);
console.log(set); // Set(2) {1, 2}
// 중복값 판단
const set = new Set();
console.log(NaN === NaN); // false
console.log(0 === -0); // true
// NaN과 NaN을 같다고 평가하여 중복 추가를 허용하지 않는다.
set.add(NaN).add(NaN);
console.log(set); // Set(1) {NaN}
// +0과 -0을 같다고 평가하여 중복 추가를 허용하지 않는다.
set.add(0).add(-0);
console.log(set); // Set(2) {NaN, 0}
37.1.4 요소 존재 여부 확인
- Set 객체에 특정 요소가 존재하는지 확인하려면 Set.prototype.has 메서드를 사용한다.
- has 메서드는 특정 요소의 존재 여부를 불리언 값으로 반환한다.
const set = new Set([1, 2, 3]);
console.log(set.has(2)); // true
console.log(set.has(4)); // false
37.1.5 요소 삭제
- Set 객체의 특정 요소를 삭제하려면 Set.prototype.delete 메서드를 사용한다.
- delete 메서드는 삭제 성공 여부를 불리언 값으로 반환한다. 따라서, add 메서드와 달리 연속 호출이 불가하다.
- delete 메서드에는 인덱스가 아닌 삭제하려면 요소값을 인수로 전달해야 한다.(Set 객체는 순서가 의미 없기 때문)
- 만약 존재하지 않는 Set 객체의 요소를 삭제하려 하면 에러 없이 무시된다.
const set = new Set([1, 2, 3]);
// 존재하지 않는 요소 0을 삭제하면 에러없이 무시된다.
set.delete(0);
console.log(set); // Set(3) {1, 2, 3}
// delete 메서드는 불리언 값을 반환한다.
const set = new Set([1, 2, 3]);
// delete는 불리언 값을 반환한다.
set.delete(1).delete(2); // TypeError: set.delete(...).delete is not a function
37.1.6 요소 일괄 삭제
- Set 객체의 모든 요소를 일괄 삭제하려면 Set.prototype.clear 메서드를 사용한다.
- clear 메서드는 언제나 undefined를 반환한다.
const set = new Set([1, 2, 3]);
set.clear();
console.log(set); // Set(0) {}
37.1.7 요소 순회
- Set 객체의 요소를 순회하려면 Set.prototype.forEach 메서드를 사용한다.
- Set.prototype.forEach 메서드는 콜백 함수와 forEach 메서드의 콜백 함수 내부에서 this로 사용될 객체(옵션)를 인수로 전달한다.
- Set.prototype.forEach 메서드의 콜백 함수가 받는 3개의 인수
1. 첫 번째 인수 : 현재 순회 중인 요소 값
2. 두 번째 인수 : 현재 순회 중이 요소 값
3. 세 번째 인수 : 현재 순회 중인 Set 객체 자체
- 이때, 첫 번째 인수와 두 번째 인수는 같은 값인데, 이는 Array.prototype.forEach 메서드와 인터페이스를 통일하기 위함이다.
- Array.prototype.forEach 메서드의 콜백 함수는 두 번째 인수로 현재 순회 중인 요소의 인덱스를 전달 받지만, Set 객체는 순서에 의미가 없어 배열과 같이 인덱스를 갖지 않는다.
const set = new Set([1, 2, 3]);
set.forEach((v, v2, set) => console.log(v, v2, set));
/*
1 1 Set(3) {1, 2, 3}
2 2 Set(3) {1, 2, 3}
3 3 Set(3) {1, 2, 3}
*/
- Set 객체는 이터러블이기 때문에, for...of 문으로 순회할 수 있고, 스프레드 문법과 배열 디스트럭처링의 대상이 될 수도 있다.
const set = new Set([1, 2, 3]);
// Set 객체는 Set.prototype의 Symbol.iterator 메서드를 상속받는 이터러블이다.
console.log(Symbol.iterator in set); // true
// 이터러블인 Set 객체는 for...of 문으로 순회할 수 있다.
for (const value of set) {
console.log(value); // 1 2 3
}
// 이터러블인 Set 객체는 스프레드 문법의 대상이 될 수 있다.
console.log([...set]); // [1, 2, 3]
// 이터러블인 Set 객체는 배열 디스트럭처링 할당의 대상이 될 수 있다.
const [a, ...rest] = [...set];
console.log(a, rest); // 1, [2, 3]
- Set 객체는 요소의 순서에 의미를 갖지 않지만, Set 객체를 순회하는 순서는 요소가 추가된 순서를 따른다.
37.1.8 집합 연산
- Set 객체는 수학적 집합을 구현하기 위한 자료구조이기 때문에, Set 객체를 통해 교집합, 합집합, 차집합 등을 구현할 수 있다.
37.2 Map
- Map 객체 : 키와 값의 쌍으로 이루어진 컬렉션이다.
구분 | 객체 | Map 객체 |
키로 사용할 수 있는 값 | 문자열 또는 심벌 값 | 객체를 포함한 모든 값 |
이터러블 | X | O |
요소 개수 확인 | Object.keys(obj).length | map.size |
37.2.1 Map 객체의 생성
- Map 생성자 함수에 인수를 전달하지 않으면 빈 Map 객체가 생성된다.
- Map 생성자 함수는 이터러블을 인수로 전달받아 Map 객체를 생성하는데, 이때 이터러블은 키와 값의 쌍으로 이루어진 요소로 구성되어야 한다.
- Map 생성자 함수의 인수로 전달한 이터러블에 중복된 키를 갖는 요소가 존재하면 값이 덮어써진다.
// Map 생성자 함수의 인수로는 키와 쌍으로 이루어진 요소가 전달되어야 한다.
const map1 = new Map([['key1', 'value1'], ['key2', 'value2']]);
console.log(map1); // Map(2) {"key1" => "value1", "key2" => "value2"}
const map2 = new Map([1, 2]); // TypeError: Iterator value 1 is not an entry object
// Map 객체에는 중복된 키를 갖는 요소가 존재할 수 없다.
const map = new Map([['key1', 'value1'], ['key1', 'value2']]);
console.log(map); // Map(1) {"key1" => "value2"}
37.2.2 요소 개수 확인
- Map 객체의 요소 개수를 확인할 때는 Map.prototype.size 프로퍼티를 사용한다.
- size 프로퍼티는 setter 함수 없이 getter 함수만 존재하는 접근자 프로퍼티이기 때문에, size 프로퍼티에 숫자를 할당하여 Map 객체의 요소 개수를 변경할 수 없다.
const map = new Map([['key1', 'value1'], ['key2', 'value2']]);
console.log(Object.getOwnPropertyDescriptor(Map.prototype, 'size'));
// {set: undefined, enumerable: false, configurable: true, get: ƒ}
map.size = 10; // 무시된다.
console.log(map.size); // 2
37.2.3 요소 추가
- Map 객체에 요소를 추가할 때는 Map.prototype.set 메서드를 사용한다.(Set 객체는 add 메서드)
- set 메서드는 새로운 요소가 추가된 Map 객체를 반환하기 때문에, set 메서드를 연속적으로 호출할 수 있다.
- Map 객체에는 중복된 키를 갖는 요소가 존재할 수 없기 때문에, 중복된 키를 갖는 요소를 추가하면 값이 덮어써진다.(에러가 발생하지는 않음)
- 일치 비교 연산자를 사용했을 때, NaN과 NaN은 다르다고 평가되지만, Map 객체는 NaN과 NaN을 같다고 평가한다.
- +0과 -0은 일치 비교 연산자 === 와 마찬가지로 같다고 평가한다.
- 자바스크립트의 객체는 문자열 또는 심벌 값만 키로 사용할 수 있지만, Map 객체는 키 타입에 제한이 없다.
const map = new Map();
map
.set('key1', 'value1')
.set('key2', 'value2');
console.log(map); // Map(2) {"key1" => "value1", "key2" => "value2"}
console.log(NaN === NaN); // false
console.log(0 === -0); // true
// NaN과 NaN을 같다고 평가하여 중복 추가를 허용하지 않는다.
map.set(NaN, 'value1').set(NaN, 'value2');
console.log(map); // Map(1) { NaN => 'value2' }
// +0과 -0을 같다고 평가하여 중복 추가를 허용하지 않는다.
map.set(0, 'value1').set(-0, 'value2');
console.log(map); // Map(2) { NaN => 'value2', 0 => 'value2' }
// Map 객체는 객체도 키 값으로 가질 수 있다.
const map = new Map();
const lee = { name: 'Lee' };
const kim = { name: 'Kim' };
// 객체도 키로 사용할 수 있다.
map
.set(lee, 'developer')
.set(kim, 'designer');
console.log(map);
// Map(2) { {name: "Lee"} => "developer", {name: "Kim"} => "designer" }
37.2.4 요소 취득
- Map 객체에서 특정 요소를 취득 하려면 Map.prototype.get 메서드를 사용한다.
- get 메서드의 인수로 키를 전달하면 Map 객체에서 인수로 전달한 키를 갖는 값을 반환한다.
- 만약 키를 갖는 요소가 존재하지 않으면 undefined를 반환한다.
const map = new Map();
const lee = { name: 'Lee' };
const kim = { name: 'Kim' };
map
.set(lee, 'developer')
.set(kim, 'designer');
console.log(map.get(lee)); // developer
console.log(map.get('key')); // undefined
37.2.5 요소 존재 여부 확인
- Map 객체에 특정 요소가 존재하는지 확인하려면 Map.prototype.has 메서드를 사용한다.
- has 메서드는 특정 요소의 존재 여부를 나타내는 불리언 값을 반환한다.
const lee = { name: 'Lee' };
const kim = { name: 'Kim' };
const map = new Map([[lee, 'developer'], [kim, 'designer']]);
console.log(map.has(lee)); // true
console.log(map.has('key')); // false
37.2.6 요소 삭제
- Map 객체의 요소를 삭제하려면 Map.prototype.delete 메서드를 사용한다.
- delete 메서드는 삭제 성공 여부를 나타내는 불리언 값을 반환한다.(따라서, delete 메서드는 연속적으로 호출할 수 없다.)
- 만약, 존재하지 않는 키로 Map 객체의 요소를 삭제하려 하면 에러 없이 무시된다.
const lee = { name: 'Lee' };
const kim = { name: 'Kim' };
const map = new Map([[lee, 'developer'], [kim, 'designer']]);
map.delete(kim);
console.log(map); // Map(1) { {name: "Lee"} => "developer" }
// 존재하지 않는 키로 Map 객체의 요소 삭제 시도
const map = new Map([['key1', 'value1']]);
// 존재하지 않는 키 'key2'로 요소를 삭제하려 하면 에러없이 무시된다.
map.delete('key2');
console.log(map); // Map(1) {"key1" => "value1"}
// delete 메서드는 연속 호출이 불가능하다
const lee = { name: 'Lee' };
const kim = { name: 'Kim' };
const map = new Map([[lee, 'developer'], [kim, 'designer']]);
map.delete(lee).delete(kim); // TypeError: map.delete(...).delete is not a function
37.2.7 요소 일괄 삭제
- Map 객체의 요소를 일괄 삭제하려면 Map.prototype.clear 메서드를 사용한다.
- clear 메서드는 언제나 undefined를 반환한다.
37.2.8 요소 순회
- Map 객체의 요소를 순회하려면 Map.prototype.forEach 메서드를 사용한다.
- Map.prototype.forEach 메서드는 콜백 함수와 forEach 메서드의 콜백 함수 내부에서 this로 사용될 객체(옵션)를 인수로 전달한다.
- Map.prototype.forEach 메서드의 콜백 함수가 받는 3개의 인수
1. 첫 번째 인수 : 현재 순회 중인 요소 값
2. 두 번째 인수 : 현재 순회 중이 요소 키
3. 세 번째 인수 : 현재 순회 중인 Map 객체 자체
const lee = { name: 'Lee' };
const kim = { name: 'Kim' };
const map = new Map([[lee, 'developer'], [kim, 'designer']]);
map.forEach((v, k, map) => console.log(v, k, map));
/*
developer {name: "Lee"} Map(2) {
{name: "Lee"} => "developer",
{name: "Kim"} => "designer"
}
designer {name: "Kim"} Map(2) {
{name: "Lee"} => "developer",
{name: "Kim"} => "designer"
}
*/
- Map 객체는 이터러블이기 때문에, for...of 문으로 순회할 수 있고, 스프레드 문법과 배열 디스트럭처링 할당의 대상이 될 수도 있다.
const lee = { name: 'Lee' };
const kim = { name: 'Kim' };
const map = new Map([[lee, 'developer'], [kim, 'designer']]);
// Map 객체는 Map.prototype의 Symbol.iterator 메서드를 상속받는 이터러블이다.
console.log(Symbol.iterator in map); // true
// 이터러블인 Map 객체는 for...of 문으로 순회할 수 있다.
for (const entry of map) {
console.log(entry); // [{name: "Lee"}, "developer"] [{name: "Kim"}, "designer"]
}
// 이터러블인 Map 객체는 스프레드 문법의 대상이 될 수 있다.
console.log([...map]);
// [[{name: "Lee"}, "developer"], [{name: "Kim"}, "designer"]]
// 이터러블인 Map 객체는 배열 디스트럭처링 할당의 대상이 될 수 있다.
const [a, b] = map;
console.log(a, b); // [{name: "Lee"}, "developer"] [{name: "Kim"}, "designer"]
- Map 객체는 이터러블이면서 동시에 이터레이션인 객체를 반환하는 메서드를 제공한다.
Map 메서드 | 설명 |
Map.prototype.keys | Map 객체에서 요소키를 값으로 갖는 이터러블이면서 동시에 이터레이터인 객체를 반환한다. |
Map.prototype.values | Map 객체에서 요소값을 값으로 갖는 이터러블이면서 동시에 이터레이터인 객체를 반환한다. |
Map.prototype.entries | Map 객체에서 요소키와 요소값을 값으로 갖는 이터러블이면서 동시에 이터레이션 객체를 반환한다. |
const lee = { name: 'Lee' };
const kim = { name: 'Kim' };
const map = new Map([[lee, 'developer'], [kim, 'designer']]);
// Map.prototype.keys는 Map 객체에서 요소키를 값으로 갖는 이터레이터를 반환한다.
for (const key of map.keys()) {
console.log(key); // {name: "Lee"} {name: "Kim"}
}
// Map.prototype.values는 Map 객체에서 요소값을 값으로 갖는 이터레이터를 반환한다.
for (const value of map.values()) {
console.log(value); // developer designer
}
// Map.prototype.entries는 Map 객체에서 요소키와 요소값을 값으로 갖는 이터레이터를 반환한다.
for (const entry of map.entries()) {
console.log(entry); // [{name: "Lee"}, "developer"] [{name: "Kim"}, "designer"]
}
- Map 객체는 요소의 순서에 의미를 갖지 않지만, Map 객체를 순회하는 순서는 요소에 추가된 순서를 따른다.
이웅모 님의〔 모던 자바스크립트 Deep Dive 〕책을 공부하며 정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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